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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급자 중심 상품은 그만..." 기아, 고객 부담 개선 '배터리 구독 서비스' 실증 개시

이건한 기자
(왼쪽부터) 신한EZ손해보험 경영지원그룹장 구교영 전무, 한미산업운수 오광원 대표이사, 기아 국내eBiz솔루션실장 윤승규 상무, 현대캐피탈 Auto법인사업실 김병진 실장, 서울특별시택시운송사업조합 김동완 이사장, 상록교통 김창운 대표이사. [ⓒ 기아]
(왼쪽부터) 신한EZ손해보험 경영지원그룹장 구교영 전무, 한미산업운수 오광원 대표이사, 기아 국내eBiz솔루션실장 윤승규 상무, 현대캐피탈 Auto법인사업실 김병진 실장, 서울특별시택시운송사업조합 김동완 이사장, 상록교통 김창운 대표이사. [ⓒ 기아]

[디지털데일리 이건한 기자] 기아가 '배터리 구독 서비스' 실증에 나선다.

기아는 앞서 3일 서울 중구 현대캐피탈 본사에서 ▲현대캐피탈 ▲신한EZ손해보험 ▲서울특별시택시운송사업조합 ▲한미산업운수 ▲상록교통 등과 배터리 구독 서비스 실증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4일 밝혔다. 기아는 실증 결과를 바탕으로 2024년 하반기 정식 서비스를 출시할 계획이다.

이번 실증사업에서 기아는 배터리 구독 서비스 총괄기획 및 EV 차량공급, 폐배터리 매입 및 활용처 확보를 담당하고, 현대캐피탈은 ‘배터리 리스 상품 개발’, 신한EZ손해보험은 ‘배터리 전용 보험상품 개발’을 담당한다. 실증사업 대상인 서울시택시운송사업조합 및 예하 2개 업체(한미산업운수, 상록교통)는 시범 서비스 운영 및 정식 서비스화에 필요한 비용 효율성, 운영 안정성 등을 검증할 계획이다.

배터리 구독 서비스는 배터리를 제외한 차량 가격만을 초기 구매 시 지불하고 배터리 가격은 매월 구독료를 납입하는 방식으로 전기차 구매비용 절감효과를 얻을 수 있다. 구독하는 기간 내 터리 가치에 대한 비용만 지불할 수 있어 차량 유지 비용 측면에서도 유리하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배터리 구독 서비스는 배터리 전용 보험 가입이 가능하다. 자기차량손해담보보험(자차보험) 가입이 불가능한 영업용 차량(택시)의 보험 적용도 가능해 배터리 고장 발생시 운영 비용 부담을 줄일 수 있다.

이번 실증사업은 유사한 배터리 구독 서비스 사업들에 포함된 불합리 조건을 없애는데도 초점을 맞춘다. 현재 업계에선 단순히 배터리를 빌려 쓰고 계약 종료 후에는 배터리 소유권을 리스사에 이관해야 한다. 만약 구독 중인 배터리에 고장이 발생할 경우 고객이 모든 수리비용을 부담해야 하는 공급자 중심의 상품이다.

기아는 소비자 관점에서 근본적인 혁신을 줄 수 있는 배터리 구독 서비스 모델을 개발하려 한다. 실증 협력사들과 ‘배터리 잔존가치 산출 표준모델’을 기반으로 배터리 잔존가치를 높여 고객이 부담하는 월 구독료를 최소화할 계획이다. 차량 유지비용의 실질적 절감이 목표다.

나아가 배터리 전용 보험은 구독 중 사고·고장이 발생할 경우 별도의 비용부담 없이 배터리를 교체할 수 있는 안전장치를 적용할 계획이다.

기아 관계자는 "배터리 구독 서비스는 영업용 차량에 가장 특화된 상품이며 내년 정식 서비스가 런칭 되면 기아의 택시 전용 PBV 모델인 '니로플러스'에 가장 먼저 혜택 대상이 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건한 기자
sugyo@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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