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김문기 기자] 산업연구원(원장 주현)은 11일 오전 10시 더플라자 루비홀에서 ‘경제안보시대! 첨단전략산업의 글로벌 중추 국가를 향한 정책 방향과 과제’라는 주제로 ‘제1차 산업정책포럼’을 개최한다고 6일 발표했다.
이번 포럼은 산업연구원(KIET)을 중심으로 산업과 관련한 다양한 현안과 이슈를 논의하고 공론화할 수 있는 지식 집약 플랫폼이다. 첫 번째 포럼 주제로 ‘첨단전략산업’을 선정하고 관련 현안과 대응 방안을 모색한다.
이번 포럼을 통해 최근 글로벌 산업 지형에서 산업적·전략적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반도체, 배터리, 디스플레이, 바이오 등 우리 첨단전략산업의 현 상황을 진단하고, 경제안보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적 방향을 산학연 전문가의 발제와 토론을 진행한다.
해당 포럼은 주현 산업연구원 원장의 개회사, 유의동 의원(국민의힘), 김한정 의원(더불어민주당)의 축사, 장영진 산업통상자원부 제1차관, 민병주 한국산업기술진흥원 원장의 환영사와 함께, 김상배 서울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의 ‘경제안보시대! 국가첨단전략산업의 전략적 가치와 대응 전략’ 주제의 기조 강연과 이준 산업연구원 산업정책연구본부장의 ‘우리 첨단전략산업의 現 주소와 글로벌 중추 국가를 향한 과제’의 주제발표가 이어진다.
발제에 이어 전문가 토론에서는 장웅성 산업통상자원R&D전략기획단 단장을 좌장으로, 이창한 부회장(한국반도체산업협회), 이동욱 부회장(한국디스플레이산업협회), 이승규 부회장(한국바이오협회), 박태성 부회장(한국배터리산업협회), 민동준 교수(연세대학교), 이종영 교수(중앙대학교), 이승주 교수(중앙대학교), 남경모 과장 (산업부 산업정책과)이 패널토론을 통해 경제안보시대를 헤쳐 나갈 수 있는 우리 첨단전략산업의 비전과 전략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개진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