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리 ‘연기’ vs 오아시스 ‘추진’…방향 갈린 새벽배송 IPO
[디지털데일리 이안나 기자] 새벽배송을 앞세워 급성장한 컬리와 오아시스마켓이 나란히 기업공개(IPO)를 추진하다 서로 엇갈린 길을 가게 됐다. 오아시스마켓은 새해를 앞두고 지난달 29일 상장 예비심사를 통과했지만, 반면 컬리는 ‘상장 연기’를 택했다. 이대로라면 국내 이커머스 상장 1호 타이틀은 오아시스마켓이 가져가게 된다.
컬리는 지난 4일 상장 연기를 공식화했다. 컬리는 “글로벌 경제 상황 악화로 인한 투자심리 위축을 고려해 상장을 연기하기로 했다”며 “상장은 향후 기업가치를 온전히 평가받을 수 있는 최적의 시점에 재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계획 중인 신사업을 무리 없이 펼쳐 가기에 충분한 현금도 보유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컬리가 추후 상장을 재추진하려면 다시 예비심사를 통과해야 한다. 상장 연기 결정적 요인은 투자 시장 악화로 기업가치를 제대로 평가받지 못할 것이라는 우려 때문이다. 컬리는 매년 업계 평균을 넘는 성장을 이루며 2021년 12월 2500억원 규모 프리IPO 유치와 함께 4조원 기업가치를 평가받았다. 하지만 최근 몸값은 그 절반에도 못 미치는 모습이었다.
컬리는 밤 11시 전 주문하면 다음 날 오전 7시 전 문 앞에 상품을 배송하는 ‘샛별배송’ 서비스 국내 새벽배송 시장을 열었다. 매출은 급증했지만 물류센터 구축과 배송 인건비 등이 투입되며 영업손실은 ▲2019년 986억원 ▲2020년 1162억원 ▲2021년 2177억원 등 매해 늘었다.
적자를 감수하고 외형을 키우던 이커머스 업체들이 지난해 ‘수익성 개선’ 기조로 돌아섰지만 컬리는 외형 성장을 지속했다. 장보기 상품 위주로 판매하던 컬리는 지난해 말 화장품 전문관 ‘뷰티컬리’를 정식으로 열고, 블랙핑크 제니를 모델로 내세우며 공격적 마케팅을 진행했다. 올해도 상반기 중 경기 평택시와 경남 창원시에 물류센터를 열고 새벽배송 권역을 확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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