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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역대급 통 큰 카카오, 전례 없는 무료서비스 보상…3000억원 규모

최민지

[디지털데일리 최민지 기자] 전세계 어떤 기업도 서비스 장애와 관련해 무료서비스를 포함해 전 국민을 대상으로 보상안을 내놓은 적은 없다. 카카오가 유일하다.

29일 카카오는 ‘1015 피해지원 협의체(이하 협의체)’에서 수립한 SK C&C 데이터센터 화재에 따른 서비스 장애 피해지원 계획을 발표했다.

카카오는 일반 이용자 전원에게 이모티콘 3종(1종 영구, 2종 90일 사용)을 일괄 지원하고, 전체 소상공인 대상으로 카카오톡 채널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는 5만원 상당 무상캐시를 지급하기로 했다. 피해접수한 소상공인 경우 피해규모 30만원 이하는 현금 3만원, 30만~50만원 미만은 현금 5만원을 지급한다. 50만원 초과 피해 사례에 대해선 피해 입증 과정 및 검토를 통해 추가 지원을 고려한다.

카카오 서비스 장애로 인해 실제 금전적 피해를 본 이용자뿐 아니라, 모든 이용자와 소상공인에게 통 큰 보상안을 내놓은 것이다. 향후 서비스 안정성에 대한 약속과 사과의 의미다.

이에 따른 보상안 규모는 3000억원 이상으로 추산된다. 사실상 역대 최고 수준 보상이다.

앞서, KT는 2018년 아현국사 화재로 통신대란을 일으킨 바 있다. 이때 KT가 일반 통신고객과 소상공인에 지급한 보상 규모는 350억~400억원 수준으로 알려져 있다. 당시 화재 발생 후 6개월 뒤 보상안을 발표하고, 전체 보상이 마무리되기까지 약 1년이 걸렸다.

이에 카카오도 내년에야 보상안 발표가 이뤄질 것이라는 전망이 팽배했다. 하지만, 카카오 경우 10월15일 화재 이후 무료서비스 보상까지 걸린 시간은 단 76일에 불과했다.

잡음 없이 최단기간 보상안 합의에 이르렀다는 점에서 의미를 찾을 수 있다. 이처럼 빠르게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었던 이유는 카카오 경영진이 이번 사태 해결을 최우선 순위로 삼았기 때문이다.

화재 발생 다음날인 10월16일 카카오 홍은택 대표는 비상대책위원회를 출범했다. 비상대책위원회는 원인조사소위, 재난대책소위, 보상대책소위로 구성됐다. 이어 지난 10월19일 비상대책위원장을 맡은 홍은택 대표는 경기도 판교에 위치한 ‘카카오 아지트’ 본사 사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국민 사과를 했다.

당시 홍 대표는 “SK C&C와 책임소재를 다투기 앞서 먼저 보상하겠다”며 “이번 장애로 피해를 입은 이용자 및 파트너, 이해관계자에 대한 보상을 검토하겠다”고 언급한 바 있다.

카카오 서비스 장애 직접적 원인은 SK C&C 판교데이터센터 배터리실 화재 때문이다. 카카오는 SK C&C 판교데이터센터를 임대해 서버 등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곳은 카카오톡‧인증 등 카카오 핵심 서비스들이 밀집해 있다. 물론, 카카오도 이중화 미비 등 문제로 인해 완전 복구까지 127시간 이상 걸렸다.

업계에서는 카카오가 SK C&C에 구상권을 청구할 것으로 전망했다. 하지만, 당장의 잘잘못을 따지기에 앞서 카카오는 불편을 겪은 이용자에 대한 보상부터 진행하기로 했다. 이에 카카오 전사적으로 카카오 장애 사태 수습과 이용자 보상에 온 힘을 쏟았다는 설명이다.

관련해 카카오는 이용자 보상을 위해 ‘1015 피해지원 협의체’를 꾸려, 최근 2달간 10여차례 회의를 진행하며 사례를 분석했다. 협의체는 ▲소상공인연합회 김기홍 감사, 차남수 정책홍보본부장 ▲코리아스타트업포럼 최성진 대표 ▲한국소비자연맹 정지연 사무총장 ▲공정거래-소비자보호 전문가 최난설헌 교수(연세대 법학전문대학원)와 카카오 송지혜 카카오톡 부문장으로 구성됐다.

협의체는 전문성과 객관성, 타당성 등을 토대로 충분한 논의를 거쳐 접수된 피해 사례들을 면밀히 분석하고, 기준과 정책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협의체에 참여한 소상공인연합회 김기홍 감사는 “카카오 장애 사태는 플랫폼 기업과 소상공인의 영업 사이에 긴밀한 생태계가 형성돼 있음을 확인하는 계기가 됐다. 협의체의 논의는 카카오를 영업 플랫폼으로 선택해 사용해 온 소상공인들의 실질적 피해 지원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며 “법의 논리를 들이대며 피해보상 여부를 다투지 않고, 소상공인 피해에 공감하며 경제적 약자를 위한 사회적 책임을 외면하지 않았기에 오늘의 합의에 이를 수 있었다”고 말했다.

한국소비자연맹 정지연 사무총장은 “10만건의 실증 데이터분석을 통해 소비자와 소상공인에게 실질적 피해보상안을 만들기위해 노력했다”며 “국민의 실생활과직결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카카오가 소비자와 시장의 신뢰를 회복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카카오는 소상공인연합회가 제안한 소상공인 대상 추가 피해 접수를 2주간 실시할 예정이다. 추가 접수 일정과 방식은 추후 소상공인연합회 홈페이지를 통해 안내된다. 이모티콘은 다음달 5일 카카오톡을 통해 받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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