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소비생활] 60대 시니어도 해외직구↑, 주의할 점은?
[디지털데일리 이안나 기자] 국내 해외직구 시장이 커지면서 60대 이상 시니어 소비자 유입도 증가하고 있다. 물론 아직까지 해외직구를 이용하는 연령층은 20~30대가 주를 이루지만 시니어층 역시 스마트폰으로 비대면 쇼핑을 하면서 해외직구로 영역을 넓히는 모습이다.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국제거래(해외직구) 소비자 상담 현황에서 60대 이상 비중은 2019년 3.07%, 2020년 3.05%로 동일 수준을 유지하다, 지난해 4.8%로 늘어났다. 최근 3년간 60대 이상 국제거래 소비자 상담 현황 건수는 2019년 743건, 2020년 821건, 2021년 676건으로 꾸준히 발생했다.
소비자원 측은 “2020년 대비 2021년 상담 건수가 줄긴 했지만, 이는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국제거래 전체 상담 건수가 조금씩 감소한 영향”이라며 “60대 이상 소비자 상담이 전체 상담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증가 추세”라고 설명했다. 앞으로는 60대 이상 비중이 더 높아질 것이라는 전망이다.
하지만 해외직구 증가와 함께 늘어나는 소비자 불만은 시니어층도 피해갈 수 없었다. 그렇다면 60대 이상 시니어층이 겪는 해외직구 피해사례 유형은 무엇이고, 어떻게 대응할 수 있을까?
◆ 해외직구 피해 품목 ‘의류·신발’ 최다...피해유형 1위는?=소비자 상담 현황에 접수된 사례들을 살펴보면 시니어층이 해외직구를 통해 어떤 카테고리 제품을 많이 구매하는지 유추할 수 있다.
소비자원에 따르면 시니어 해외직구 피해 품목은 의류·신발이 30%로 가장 높고, 항공권·항공서비스가 24.9%로 뒤를 이었다. 1·2위와 차이는 크지만 다음으로 ▲IT·가전제품(9.1%) ▲숙박예약(7.1%) ▲식품·의약품(6%) 순이었다.
피해 유형을 살펴보면 ‘취소·환불·교환 지연 및 거부’가 35.3%를 기록하며 압도적으로 높았다. 다음으로 ▲위약금·수수료 부당청구 및 가격불만(17.4%) ▲배송문제(15.4%) ▲제품하자·품질·사후관리(12.8%) ▲계약불이행(7.1%)순으로 가장 많은 피해유형이 발생했다.
사실 시니어층이라고 해서 해외직구 피해 품목이나 유형이 다른 것은 아니었다. 해외직구 수요가 높아지는 시기는 블랙프라이데이와 연말 시즌이 이어지는 11~12월이다. 2020년부터 2021년까지 최근 2년간 11~12월 접수된 해외직구 관련 소비자불만은 총 3230건이다.
이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 품목은 의류와 신발로 약 47%를 차지했다. 불만 유형별로 살펴보면 계약 ‘취소·환불 등 지연 및 거부’가 약 26%로 가장 많았고, ‘위약금·수수료 및 가격 불만’이 약 20%, 배송 관련 불만이 19%를 차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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