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AI·헬스케어 플랫폼…삼성전자, '스타트업' 폭풍 성장 비결은?
- 올해 4기 맞은 ‘Creative Lab’ 아웃사이드
[디지털데일리 백승은 기자] #24살 대학원생, 정형외과·정신과 전문의, 법무법인 김앤장 출신 변호사,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정책 분석가.
분야와 업력이 제각각인 이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바로 삼성전자 C랩(Creative Lab) 아웃사이드 4기에 선발된 스타트업 대표라는 점이다.
C랩 아웃사이드는 삼성전자의 사외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으로 지난 2018년 8월 출범했다. 업력 5년 이하인 국내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한다. 스타트업이 사업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들어주고, 사업 역량 확장을 돕는 게 가장 큰 목표다.
선정된 기업은 최대 1억원의 사업 지원금과 1년 동안 사무 공간을 지원받는다. 또 사업 컨설팅을 담당하는 파트너와 연결돼 사업모델을 검증받고 회사 운영 전반에 대한 조언을 받을 수 있다.
C랩은 창의성을 뜻하는 creative와 연구소를 의미하는 lab이 더해져 탄생했다. C랩에 참여한 스타트업은 눈부신 창의성을 기반으로 지난 1년간 어떤 성장을 거듭했을까.
지난 22일 서울 서초구 삼성전자 서울R&D캠퍼스에 위치한 삼성전자 C랩 아웃사이드를 방문했다.
◆韓 스타트업과 함께 크는 C랩… 성과는?
삼성전자의 C랩은 올해로 10살이 됐다. 사내벤처 육성 프로그램인 ‘C랩 인사이드’로 출발한 후 4년째 C랩 아웃사이드도 함께 운영 중이다.
올해까지 C랩 인사이드와 아웃사이드 통틀어 육성한 스타트업은 500개가 넘는다. 투자 유치 금액은 1조3400억원이다. 그동안 거둔 성과도 톡톡하다. C랩을 거쳐간 스타트업 중 ‘예비 유니콘(기업가치 1000억원 이상)’에 선정된 기업은 3개다. 예비 유니콘으로 성장하기 위한 발판인 ‘아기 유니콘’으로 선정 기업은 20개다.
앞서 언급했듯 C랩 아웃사이드에 선정된 스타트업은 1년간 사업 지원금을 비롯해 ‘파트너’를 통한 기업 컨설팅을 받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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