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돈내산’ 리뷰 확인도 간편하게…네이버, 쇼핑 스마트블록 도입
[디지털데일리 이나연 기자] 네이버가 인공지능(AI) 중심 검색 브랜드 ‘에어서치(AiRSearch)’를 통해 맞춤형 결과를 스마트블록 형태로 제공해온 가운데, 해당 서비스 비중을 쇼핑 부문까지 확대한다.
네이버는 직접 구매를 인증한 사용자 상품평과 날씨∙시즌별 추천 아이템 정보 등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는 쇼핑 스마트블록을 도입한다고 11일 밝혔다. 사용자에게 트렌디한 상품 추천으로 한층 풍부해진 검색 결과를 제공한다는 목표다. 이번에 새롭게 추가된 쇼핑 스마트블록은 ▲내돈내산 리뷰 상품 ▲이맘때 많이 찾는 등이다.
‘내돈내산 리뷰 상품’ 블록은 사용자가 특정 키워드를 검색하면 해당 키워드 관련 상품과 소비자가 직접 구매하고 체험한 리뷰를 매칭해 함께 보여주는 방식이다. 연관 키워드 관련 상품 정보·리뷰도 제공된다. 네이버는 “대가성 후기가 아닌 직접 소비를 통해 작성된 리뷰에 대한 사용자 신뢰와 선호도가 높다는 점을 고려해 이 서비스를 선보이게 됐다”고 설명했다. 쇼핑 스마트블록을 통해 네이버에 축적된 UGC(User Generated Content)가 판매자와 사용자 모두에 유용한 콘텐츠로 재구성될 수 있도록 활용도를 높인 것이다.
날씨∙계절 관련성 높은 쇼핑 아이템을 추천하는 ‘이맘때 많이 찾는’ 스마트블록과 명절, 크리스마스 등 연중 특별한 시즌에 시의성 있는 상품을 묶어 추천해주는 ‘많이 찾는’ 스마트블록도 추가 도입됐다. ‘이맘때 많이 찾는’ 스마트블록은 과거 비슷한 시기 사용자가 많이 찾았던 쇼핑 키워드를 기반으로 사용자 검색 시점에 적합한 의류나 먹거리 상품을 보여준다. 일례로, 여름에 ‘날씨’ 키워드를 검색하면 해당 계절과 연관성 높은 반소매 티셔츠, 삼계탕, 선풍기 등 상품 정보를 참고할 수 있다.
특정 시즌과 검색 연관도가 높은 상품을 추천하는 ‘많이 찾는’ 스마트블록 역시 과거 유사한 시기에 축적된 쇼핑 관련 키워드를 기반으로 다양한 상품을 추천해주는 기능이다. 해당 시즌으로부터 14일 전부터 검색 키워드 관련 정보를 제공해 필요한 물품을 미리 준비할 수 있도록 돕는다. 추석·설날 등을 검색할 경우 차례상과 한과, 윷놀이 등 관련성 높은 키워드를 제안하는 스마트블록이 노출되며 각 키워드에 해당하는 제품 추천도 받을 수 있다. ‘많이 찾는’ 스마트블록은 다음달부터 사용자 관심이 높은 시즌 키워드에 순차적으로 적용될 예정이다.
네이버 서치CIC 이정태 책임리더는 “고도화된 AI 기술이 적용된 네이버 스마트블록은 사용자 취향과 관심사를 고려한 적합도 높은 추천을 통해 필요한 정보를 찾는 데 소요되는 수고를 덜어주는 한편, 다양한 콘텐츠 탐색으로 새로운 관심사를 발견하도록 돕는다”며 “이번에 추가된 쇼핑 스마트블록을 통해 상품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와 다양한 주제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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