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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 1분기 영업익 소폭 증가 1587억원…콘텐츠 성장세

이안나
- 카카오, 올해 1분기 매출 1조6517억원, 영업이익 1587억원

[디지털데일리 이안나 기자] 고성장을 지속해온 카카오가 올해 1분기 주춤했다. 다만 카카오페이지 원작드라마 ‘사내맞선’ 흥행 등으로 과 일본 픽코마 라인업 확대 등으로 콘텐츠 부문 내 스토리 매출은 역대 최고 분기 매출을 기록했다. 5년간 3000억원 상생기금도 올해부터 적극 활용한다.

카카오(대표 남궁훈)는 한국국제회계기준(K-IFRS) 기준 올해 1분기 매출이 전년동기대비 31% 늘어난 1조6517억원을 기록했다고 4일 밝혔다. 전분기 대비해선 계절적 요인으로 8% 감소했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전년동기대비 1% 증가, 전분기 대비 49% 증가한 1587억원이다. 영업이익률은 9.6%다.

지난 1분기 사업부문별 매출을 살펴보면, 플랫폼 부문 매출은 전분기 대비 12% 감소했지만, 전년동기대비 27% 증가한 8860억원으로 집계됐다.

톡비즈 매출은 전분기 대비 3% 감소했으나 전년동기대비 23% 증가한 4610억 원을 기록해 견조한 성장세를 이어갔다. 이 중 비즈보드, 카카오톡 채널 등 광고형 매출은 전분기 대비 감소했지만 전년동기대비 32% 증가했고, 선물하기·톡스토어 등 거래형 매출은 전분기와 유사한 수준을 기록했다.

포털비즈 매출은 전분기 대비 13%, 전년동기대비 3% 감소한 1140억원이다. 플랫폼 기타 부문 매출은 전분기대비 22% 감소했으나, 카카오모빌리티와 카카오페이 안정적인 수익 확대에 따라 전년동기대비 52% 증가한 3110억원을 기록했다.

콘텐츠 부문 매출은 전분기 대비 2% 감소, 전년동기대비 36% 증가한 7657억원이다.

스토리 매출은 역대 최고 분기매출을 갱신하며 전분기대비 13%, 전년동기대비 38% 성장한 2405억 원을 기록했다. 국내·북미에서 카카오페이지 원작 드라마 ‘사내맞선’ 중심으로 플랫폼 거래액이 상승하고 일본 픽코마 신규 라인업이 확대된 영향이다.

뮤직 매출은 전분기대비 유사, 전년동기대비 11% 증가한 2044억원이다. 미디어 매출은 전분기대비 16% 감소, 전년동기대비 3% 증가한 750억원이다. 게임 매출은 2458억원으로 전분기 대비 11% 감소, 전년동기대비 89% 증가했다. 모바일 게임 ‘오딘’ 대만 출시 효과는 올해 2분기 매출에 반영될 것으로 예상된다.

올해 1분기 영업비용은 전분기 대비 11% 감소, 전년동기대비 36% 늘어난 1조4930억원이다.

한편, 올해 카카오와 주요 계열사는 파트너들이 카카오와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5년간 3000억원 상생 기금을 본격 활용할 방침이다. 또 디지털 접근성 강화를 위한 ‘베리어 프리 이니셔티브’를 체계적으로 추진한다. 환경 원칙 제정 및 2040 넷제로 선언을 통해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을 적극 펼칠 계획이다.
이안나
anna@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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