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정부 핵심 동력은 미래 모빌리티…“전기·수소차·자율주행차·UAM”
[디지털데일리 백지영기자] 대통령직인수위원회는 전기·수소차, 자율주행차, 도심항공교통(UAM) 등 미래 모빌리티를 핵심 성장동력으로 육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왕윤종 경제2분과 인수위원은 25일 오후 브리핑을 갖고 “2030년까지 9000조원 수준으로 확대될 글로벌 모빌리티 시장에서 대한민국 기술과 산업의 주도권을 확보할 것”이라고 말했다.
차량공유, 데이터 등 모빌리티 서비스는 30배 이상의 초고속성장이 기대되는 분야다. 이같은 모빌리티 육성은 차기 정부가 지향하는 디지털플랫폼정부를 실생활에서 구현하는 전략의 핵심축이라는게 그의 설명이다.
그는 “이를 위해 이동정보와 공간정보의 빅데이터를 통합관리해 민간과 공유하고, 관련 산업의 생태계와 인프라 구축을 적극 지원할 것”이라며 “특히 과거 공급자 관점에서 교통수단과 노선을 정하던 방식에서 벗어나 수요자 관점에서 다양한 이동수요를 해결하는 ‘모빌리티 시대’로 전환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인수위는 모빌리티 대전환을 핵심 과제로 삼고, 4가지 국정과제를 발표했다. 첫 번째는 전기·수소차 생산·수출 능력 극대화를 위해 부품 생태계의 신속한 미래차 전환과 핵심 부품·소재의 기술 자립화를 지원하는 계획이다.
수소(상용)차 보급 확대를 위한 지원 시스템 개선, 구매목표제를 통한 수요 확대, 충전소 설치 확대, 미래차 클러스터 조성, 맞춤형 인증·검사·정비체계 구축, 운수사업자에 대한 인센티브(연료보조금, 부제·대폐차) 지원 강화 등이 포함됐다.
두 번째는 올해 레벨3 수준의 조건부 자율주행이다. 왕 위원은 “올해는 조건형이지만 레벨3 수준의 자율주행차를 선보일 것”이라며 “이어 2027년엔 완전자율주행인 레벨4 자동차의 상용화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민간의 핵심기술 개발 및 실증을 지원하고, 차세대 지능형교통체계(C-ITS) 및 정밀도로지도 등 첨단인프라를 구축하는 한편 안전기준·보험제도·보안시스템 등 법·제도도 선제적으로 완비하겠다고 밝혔다.
이미 현 정부는 C-ITS를 위해 웨이브 방식 뿐 아니라 셀룰러 기반 차량·사물통신(C-V2X)도 올해까지 실증을 진행한 뒤 구축에 착수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세 번째 과제는 2025년까지 UAM 상용화하기 위해 실증과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민·군 겸용 기체(AAV) 등 핵심기술개발을 지원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UAM 이착륙장(vertiport), 수도권 시범공역, 관제시스템 등 인프라를 구축한다.
마지막으로 민간이 모빌리티 서비스(MaaS) 비즈니스 모델을 혁신할 수 있도록 교통물류 빅데이터 공개를 확대하고, 데이터 확보·분석·거래를 위한 디지털 전환 기반을 구축한다. 전동킥보드 등 개인모빌리티(PM) 활성화를 위해 안전기준 마련, 부품 국산화도 적극 추진할 방침이다.
그는 “앞으로 모빌리티 혁명의 관점에서 법령 체계, 산업 구조, 인프라, 도시와 주택 등 관련된 모든 분야를 재편해 나갈 계획”이라며 “국민들이 획기적인 모빌리티 서비스를 체감할 수 있고 청년들이 선호하는 일자리가 창출될 수 있도록 모빌리티 대전환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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