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글로벌서 통한 카카오웹툰, 태국·대만서 출시 직후 웹툰 앱 1위

권하영

[디지털데일리 권하영기자]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웹툰 플랫폼 ‘카카오웹툰’이 태국과 대만 시장에서 출시와 동시에 업계 1위를 차지했다

11일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지난 7일 태국에 출시한 카카오웹툰이 구글 플레이에서 만화 분야 1위, 애플 앱스토어에서 엔터테인먼트 분야 2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누적 일거래액은 출시 4일 만에 3억원을 돌파했다.

지난 9일 출시된 대만에서는 카카오웹툰이 구글플레이 만화 분야 1위, 애플 앱스토어 엔터테인먼트 분야 6위에 이름을 올렸다.

카카오웹툰은 태국과 대만의 성공적인 데뷔 배경으로 회사가 수년간 준비해온 ‘IPX’(IP Experience)를 꼽았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새로운 개념으로 제시한 IPX는 지식재산권(IP)을 가장 가치있게 보여주는 카카오웹툰의 이용자경험(UX)·이용자환경(UI)을 뜻한다.

여기에 한국, 일본, 미국 등에서 검증받은 오리지널 IP도 매출 성장을 견인했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에 따르면 카카오웹툰 론칭 첫날 ‘나 혼자만 레벨업’, ‘샬롯에게는 다섯 명의 제자가 있다’ 등 오리지널 IP에 많은 유료 결제가 몰렸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글로벌 론칭 기세를 몰아 카카오웹툰 작품수을 더욱 확대한다. 현재 태국에 출시된 약 70개의 작품을 연내 200여개까지, 대만에 출시된 약 60개의 작품을 연내 100개까지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이진수 카카오엔터테인먼트 대표는 “카카오웹툰의 성공적인 태국과 대만 론칭은 앞서 한국과 일본, 미국 등에서 검증된 슈퍼IP 포트폴리오, 차별화된 IPX, 철저한 현지화, 이 3박자가 이룬 놀라운 성과라고 본다”고 전했다.

<권하영 기자>kwonhy@ddaily.co.kr
권하영
kwonhy@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