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이종현기자] 한글과컴퓨터는 산업별 대표 브랜드를 선정하는 ‘2020 올해의 브랜드 대상’에서 오피스 소프트웨어(SW) 부문 2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고 12일 밝혔다.
올해로 창립 30주년을 맞이한 한컴은 한국에서 자국어 오피스 SW인 한컴오피스로 30%의 시장을 차지하고 있다.
국내 시장에서 마이크로소프트(MS) 오피스와 경쟁하고 있는 한컴은 미국 아마존웹서비스(AWS)의 글로벌 기업(B2B) 서비스인 ‘워크독스’에 웹오피스 기술을 공급하는 등 해외 시장으로도 진출하는 중이다.
워크독스에 탑재된 한컴 웹오피스는 미국, 일본, 호주 등 9개국에서 이용되고 있다. 또 네이버의 브라우저 ‘웨일’ 및 NHN ‘토스트 워크플레이스 두레이’ 등에도 웹오피스 기술을 공급하는 등 보폭을 넓히는 중이다.
한컴 관계자는 “소비자가 직접 선정하는 올해의 브랜드 대상에서 경쟁 후보였던 MS를 제치고 2년 연속 선정되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30여년간 축적한 SW 기술력을 기반으로 그룹이 보유한 드론, 로봇, 블록체인 등 신사업에서도 한컴 브랜드를 적극 활용하여 정보통신기술(ICT)융복합 기술의 대표 브랜드로 가치를 향상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