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HPE 아루바, 서울대 시흥캠퍼스에 SDN 기반 네트워크 구축

백지영
[디지털데일리 백지영기자] 한국 아루바 휴렛팩커드 엔터프라이즈 컴퍼니(이하 HPE 아루바)는 서울대학교 시흥캠퍼스에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크(SDN) 기반의 차세대 캠퍼스 네트워크를 구축했다고 20일 밝혔다.

서울대는 시흥캠퍼스 건축 이전부터 고도화된 캠퍼스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해 고민해 왔다. 캠퍼스내의 대규모 가상랜 네트워크 운영 부담은 물론 처리시간 지연 등에 대한 문제를 방지하고자 SDN 기반의 자동화 및 단순화된 차세대 캠퍼스 네트워크가 요구됐다.

HPE 아루바는 서울대학교의 네트워크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해 와이파이6를 지원하는 아루바 AP515 무선 액세스 포인트로 효과적인 무선 네트워크 솔루션을 구축했다는 설명이다. 또한, 유선 사용자와 IP 폰 연결을 위한L2스위치인 아루바 2930F/2930M 스위치를 설치했으며, 이를 아루바 7240XM 컨트롤러와 연동해 유무선 트래픽을 제어하도록 했다.

이에 따라 시흥캠퍼스 내에 설치된 모든 액세스 포인트 또는 스위치 포트와 연결할 때, 인증을 통해 동일한 권한과 대역을 자동으로 부여 받게 된다. 이번에 구축된 액세스 포인트와 L2 스위치는 컨트롤러와 터널링으로 구성돼 사용자의 유무선 트래픽은 컨트롤러를 거쳐 처리된다.

사용자 인증은 아루바 클리어패스 인증 서버를 통해 진행되며, 아루바 네트워크 관리 솔루션인 에어웨이브에서 모든 인프라 및 사용자 현황에 대한 실시간 모니터링과 종합적인 트러블 처리가 가능해졌다.

서울대학교 시흥캠퍼스 전산 담당 배종학 담당관은 “그동안 유무선 네트워크를 운영함에 있어 개별 스위치 관리와 처리시간 지연 등의 많은 부담을 갖고 있었다”며 “향후 서울대학교 DB와 연동해 사용자의 사무실 자리 또는 권역(블록)별 변경 상황이 발생할 경우 변경된 자리에서 동일한 유무선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백지영 기자>jyp@ddaily.co.kr
백지영
jyp@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