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이종현기자] 행정안전부가 국가보조금 맞춤형서비스 구축사업을 27일 착수한다. 각종 보조금 정보를 알기 위해 일일이 웹사이트나 주민센터를 찾아야 했던 국민 불편이 사라질 것으로 기대된다.
26일 행정안전부는 정부혁신 과제 중 하나인 국가보조금 맞춤형서비스 구축사업을 27일부터 착수한다고 밝혔다.
국가보조금 맞춤형서비스는 정부24 회원이 사전동의할 경우 정부가 보유하고 있는 행정정보를 활용해 국민 개개인이 받을 수 있는 보조금 내역을 찾아 안내하는 시스템이다.
이를 위해 행안부는 중앙부처·지자체·공공기관을 통해 집행되는 공공서비스 등록 기준·절차를 수립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국가보조금 서비스목록 통합관리시스템을 구축한다. 개인·가구의 특성과 기초생활수급·농어업인 여부 등 행정기관이 보유한 자격·수급정보를 연계해 개인 맞춤형 안내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번 사업은 3차연도 중 첫해 사업이다. 국고보조금 중 개인·가구에게 직접 전달되는 현금·현물·이용권·서비스 중심으로 안내한다. 기획재정부 등 범부처가 구축 사업에 협력할 계획이다.
올해 말 시범서비스 개통을 거쳐 내년 상반기에는 전체 국민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추진하고 있다. 인터넷 검색·확인이 불편한 정보 소외계층이 맞춤형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주민센터 등 방문을 통한 안내도 병행한다.
이재영 행안부 정부혁신조직실장은 “사회적 약자가 몰라서 정부 혜택을 못받는 일이 없도록 서비스 제공방식을 개선하겠다”며 “국민이 더 쉽고 편리하게 혜택을 받도록 하는 것에 중점을 둘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