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한주엽기자] 액정표시장치(LCD) 시장 상황의 악화로 LG디스플레이가 5분기째 적자를 이어갔다. 그러나 적자폭은 줄어들고 있다.
27일 LG디스플레이는 지난해 4분기 매출 6조6100억원, 영업손실 1448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LG디스플레이의 지난해 연간 영업적자 규모는 9243억원이다. 매출액은 24조2912억원으로 전년 대비 4.8% 축소됐다.
4분기 적자폭은 3분기 대비 크게 축소된 것이다. LG디스플레이는 중국 국경절 및 북미 블랙프라이데이 등 연말 주요 이벤트 기간 동안 주요 고객사들의 제품 판매호조로 계절성 출하가 증대됐다고 설명했다. 또 원가절감활동 등의 체질개선 성과에 힘입어 적자폭이 대폭 축소됐다고 덧붙였다.
한상범 LG디스플레이 신임 대표는 “경기침체로 인해 지속된 시장의 불확실성에도 불구하고, FPR, IPS 등 차별화된 제품을 바탕으로 업계 대비 높은 가동률을 유지하며 전 제품 군에서의 시장점유율 및 매출, 출하량 모두를 제고하는 성과를 뒀다”고 설명했다.
4분기 LCD 판매량(면적기준)은 전분기 대비 4% 증가한 841만 평방미터를 기록했다. 매출액 기준 제품별 판매 비중은 TV용 LCD 패널이 47%, 모니터용 패널이 20%, 노트북PC용 패널이 13%, 스마트북용 패널이 9%, 모바일용 패널이 11%를 차지했다.
또한, LG디스플레이는 간접비용 절감 등 적극적 원가절감 활동을 통해 4분기 평방미터당 매출원가(달러 기준)에서 전분기 대비 한자리수대 중반의 원가절감율(%)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정호영 LG디스플레이 최고재무책임자(CFO) 부사장은 “1분기 LG디스플레이의 출하량(평방미터 기준)은 전 분기와 유사한 수준으로 패널 가격은 안정세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한다”며 “1분기는 재고보충수요와 LG디스플레이 주요 고객사들의 시장내 입지강화로 일정부분 견조한 수요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지만, 경기침체로 인한 불확실성으로 이에 대한 지속성은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향후 LG디스플레이는 차별화된 제품을 통해 급격히 변화하는 시장의 영향을 최소화하며 조기 턴어라운드를 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