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구글 크롬OS 출시 上] 크롬OS 맛보기
[IT전문 미디어 블로그=딜라이트닷넷]
지난 7일 구글이 크롬OS를 출시하면서 함께 공개된 크롬OS 노트북 Cr-48의 테스터도 함께 모집했습니다.
구글 파일럿 프로그램이란 이름으로 진행되고 있는 이번 테스트는 6만명을 대상으로 합니다. 무료로 크롬OS 노트북을 준다고 해서 저도 신청은 했으나 뽑힐지는 의문이네요. (풍문에 의하면 미국에 주거하는 18세 이상의 사용자만 당첨된다고 합니다.)
우선 크롬OS가 어떤 것인지 맛보기를 해보기 위해 지난달에 최종 릴리즈(chromeos-image-999.999.32309.211410)된 크롬OS를 받아서 설치했습니다. 설치는 오라클의 버추얼박스를 통해 진행했습니다.
설치를 하고나니 구글 계정과 비밀번호를 입력하라는 화면이 뜨는군요.
크롬OS에 로그인을 하게되면 크롬 브라우저가 실행돼 있습니다. 윈도가 구동되고 나면 바탕화면이 뜨는 것처럼, 크롬OS가 구동되고 나면 크롬 브라우저가 떠 있습니다.
구글, 네이버와 같은 사이트들을 방문해서 로그인하고 검색하고, 콘텐츠를 사용해봤습니다. 기존 윈도 기반과 큰 차이점을 느끼지 못했습니다.
오픈브라우저 정책(크롬, 파이어폭스에서 사용이 가능하도록 하는 정책)을 펼치고 있는 국내 은행사이트들도 사용이 가능했습니다. 다만 액티브X를 필요로하는 사이트들은 동작하지 않았습니다.
좌측상단에 보이는 크롬 로고를 클릭하면 웹 저장소로 이동합니다. 애플리케이션 저장소에는 구글 지메일, 연락처, 라라, 판도라, 페이스북과 같은 앱들이 기본적으로 설치돼 있습니다.
아쉽게도 크롬OS에 기본 탑재된 크롬 브라우저의 버전이 낮아 웹스토어는 사용할 수 없었습니다.
이런 이유로 크롬 웹스토어는 윈도상에 설치된 크롬 브라우저로 실행해봤습니다. 기존 구글 확장 프로그램과 유사하지만, 앞서 설명한 구글 크롬OS처럼 웹 저장소는 따로 존재하지 않고 메인화면에 자주 방문한 페이지와 같이 나타납니다.
앱 아이콘을 클릭하면 앱의 구동을 위해 해당 웹사이트로 이동합니다. 유투브 앱을 실행시키면 유튜브 사이트로 이동하는 식입니다. 이는 게임이나 아마존도 마찬가지였습니다.
뉴욕타임즈 앱을 설치해서 실행시켜보았습니다.
실행시키니 ‘http://www.nytimes.com/chrome/...’ 주소로 이동하면서 뉴스들이 노출됩니다. 새로운 뉴스가 올라오면 우측 하단 팝업으로 알려주기도 합니다.
아마존의 경우 크롬 확장 프로그램과 연동됩니다. 아마존에서 상품을 위시리스트에 넣으면 크롬 우측 상단에 있는 확장 프로그램 위젯을 통해서 확인하고 결제할 수 있습니다.
향후 HTML5가 자리잡게 되면 더 좋은 기능들이 구현되는 웹 앱들을 개발할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됩니다. 조만간 구글코리아에 Cr-48이 들어오게되면 다시한번 리뷰를 쓰도록 하겠습니다. 기대하세요!
[이민형 기자 블로그=인터넷 일상다반사]
[IT위클리템] 소비자 니즈 충족…캐논 '셀피 포토프린터', WD '콘솔용 SSD' 출시
2024-11-16 14:11:51[尹정부 ICT점검] ‘디지털정부 1위’ 성과 이면에 장애대응·격차해소 과제로
2024-11-16 10:39:44임종훈 대표, 한미사이언스 주식 105만주 매각… 상속세 납부 목적, 이면에 불가피한 속사정?
2024-11-15 18:04:20최윤범 고려아연 회장 “이사회 의장직 내려놓겠다”… 삼성∙보잉 사례 참고했나
2024-11-15 17:19:23[DD퇴근길] 네이버 밴드, 美 MAU 600만 돌파…IT서비스업계, 연말인사 포인트는
2024-11-15 16:53: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