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톤, CSAP 인증 ‘깃플챗K’ 나라장터 입성…“공공기관 AI상담 혁신 가속화”
[디지털데일리 최민지기자] 핀테크 보안기업 아톤(대표 김종서, 우길수)은 공공기관 전용 인공지능(AI) 챗봇·채팅상담 솔루션 ‘깃플챗K’를 조달청 나라장터 디지털서비스몰에 등록하고 공공 시장 확대에 나선다고 24일 밝혔다.
‘깃플챗K’는 아톤 AI 챗봇·채팅 상담 서비스 ‘아톤 인텔리전스 커뮤니케이션센터(AICC)'의 공공 특화 솔루션이다. 이번 조달청 나라장터 디지털서비스몰에 정식 등록됨으로써 공공기관·지자체에서는 일반 경쟁 입찰과 같은 복잡한 행정 절차 없이 깃플챗K을 간편하고 신속하게 도입할 수 있다.
서비스형소프트웨어(SaaS) 방식으로 공급하는 깃플챗K는 기존 온프레미스 방식에 비해 초기 구축 비용과 시스템 유지보수 인력 운영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아톤은 정부의 공공부문 클라우드 네이티브 전환 정책에 맞춰 공공기관 디지털 혁신을 가속화할 방침이다.
앞서, 아톤 인텔리전스 커뮤니케이션센터는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으로부터 채팅 서비스로는 업계 최초로 CSAP(클라우드보안인증) 인증을 획득함으로써 공공기관의 보안 요건을 충족했다. 네이버클라우드플랫폼 공공기관 전용 인프라에 구성돼 365일 24시간 안정적인 서비스 운영을 보장한다.
깃플챗K는 FAQ봇, 시나리오봇, 생성형 AI를 목적에 맞게 단독 또는 통합 운영할 수 있는 챗봇 서비스와 전문 채팅상담 시스템을 연계 제공한다. 어드밴스드(Advanced) RAG 기술을 적용한 AI 추론 엔진으로 정확한 고객 응답이 가능하며, 백오피스 시스템을 통해 프롬프트와 지식베이스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시나리오봇 생성형(Gen) AI 노드를 활용하면 생성형 AI를 쉽게 연동할 수 있어, 비개발자도 손쉽게 업무 자동화를 구현할 수 있다. 상담사 스킬 배정, 상담 전달, 귓속말 등 상담사 협업 기능과 함께 상담 번역, 저장된 답변 활용, 상담 노트 작성 등 다양한 채팅상담 기능으로 업무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
깃플챗K는 ‘원솔루션-멀티채널’ 통합 아키텍처를 통해 다양한 채널의 고객 상담을 단일 솔루션으로 일원화할 수 있다. 웹과 모바일앱, 카카오톡 등 주요 플랫폼과 완벽히 연동되며, 텍스트, 음성, 동영상, 라이브스트리밍까지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방식을 지원한다.
클러스터 구조를 기반으로 동시 접속 6만명, 초당 최대 1800만건 메시지 처리 가능하다. 99.9% 안정적인 서비스 가동률(SLA)도 자랑한다. 이용량 증가 때 쉽게 확장 가능한 구조로 설계돼 상담량 폭주에도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아톤은 “깃플챗K를 도입하는 기관에서는 맞춤형 챗봇을 통해 재난 안전, 교통, 지역 행사 및 관광 정보 등 대국민 정보 제공을 자동화하고, 필요시 전문 상담사의 채팅 상담으로 자연스럽게 연결해 민원인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며 “신규 직원 온보딩과 내부규정 및 정책 문의 자동 응대 등 기관 내부 업무 효율화에도 활용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한편, 아톤은 삼성생명, 한국투자증권, NH농협카드, 교보라이프플래닛 등 주요 금융기관과 케이카, 한국미스미 등 다양한 기업에 AI챗봇·채팅상담 솔루션을 공급했다. 공공영역에서도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국민체육진흥공단, 신월여의지하도로 등에 각 기관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상담 솔루션을 제공했다. 고객 환경에 따라 온프레미스, 독립형 클라우드, SaaS 등 다양한 방식으로 서비스를 구축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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