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정사업본부, “택배노조 파업 유감, 원칙 대응”
[디지털데일리 백지영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는 14일 전국택배노동조합 우체국 본부가 파업에 돌입한 데 대해 강한 유감을 표명한다며 원칙적 대응 입장을 밝혔다.
우정사업본부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소포우편물 배달체계 변경과 수수료 조정에 대해 택배노조의 반대가 커 이번 단체협약에서 제외하고 시간을 두고 논의할 것을 제안했지만 택배노조가 대화를 통한 문제 해결 대신 파업 돌입을 선언했다"고 주장했다.
특히 최근 경기침체로 소포 우편물 접수량이 줄어드는 상황에서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이나 일부 택배사 파업으로 접수물량이 많았던 지난해 관서별 물량을 보장하라는 것은 비현실적인 주장이라고 전했다.
우정사업본부는 특별소통대책을 마련해 우편서비스 이용에 차질이 없도록 소포우편물 접수 중지는 가급적 지양할 계획이다. 또한 파업지역에 대해선 안전을 최우선으로 집배원의 소포배달을 확대하고, 배달 장애가 높은 지역엔 인력 지원 등을 통해 배달지연에 대비할 방침이다.
한편 우정사업본부는 우체국 소포 위탁 배달원이 민간 배달원에 비해 높은 수수료를 받고 있다고 주장했다.
우정사업본부는 한국교통연구원의 '택배 집배송 기사 실태조사 보고서'를 인용해 우체국 소포 위탁 배달원은 주 5일 근무에 소포 1개당 평균 수수료가 2021년 기준 1219원이었고, 민간 택배 기사는 주 6일 근무에 883원의 배달수수료를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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