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기획⑥] "글로벌 전기차, 우리 없으면 안 돼"…韓 배터리, 넘치는 자신감
‘생존’이 화두다. 2023년이 밝았지만 IT산업계를 둘러싼 거시경제지표의 불확실성은 여전하다. ‘경기쇠퇴’(Recession) 공포를 극복하기 위한 IT기업의 경쟁력 확보는 물론 정부의 과감한 제도적 혁신도 요구되고 있다. 4차 산업혁명과 ‘디지털전환’이라는 시대적 담론과 함께 디지털데일리는 2023년 신년기획으로 ‘IT산업, 생존의 경제학’을 주제로 IT산업계의 생존 해법을 다양한 각도에서 분석해본다. <편집자>
[디지털데일리 김도현 기자] 지난해 전기차 시장이 1000만대 시대를 맞았다. 올해는 1500만대를 돌파하면서 전체 자동차 시장에서 '전기차 침투율'은 처음으로 10%를 넘어설 전망이다. 앞으로 수년 동안 기존보다 더 빠른 속도로 전기차 비중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전기차 성장 속도에 따라 수혜의 크기가 결정되는 2차전지 산업 역시 그 어느 때보다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여기에 배터리 제조사는 물론이고 4대 소재(양극재·음극재·전해질·분리막)를 다루는 업체들도 전기차 생태계 핵심으로 부상하고 있다. 일부 품목은 2025년 전후로 공급난 발발이 우려되면서 관련 기업과 일찌감치 손잡으려는 완성차 및 배터리 회사의 움직임이 포착될 정도다.
해당 제품들을 간단히 소개하면 ▲양극재는 리튬이온을 저장하는(방전상태) ▲음극재는 리튬이온을 받아들이는(충전상태) ▲분리막은 양극과 음극이 접촉하지 않도록 하는 ▲전해질은 리튬이온 이동을 돕는 역할을 한다.
우선 배터리 원가에서 가장 큰 비중(40~50%)을 차지하는 양극재 공급사들이 공격적인 투자를 이어가고 있다. LG화학은 청주와 구미에서 생산능력(캐파)을 확대하는 동시에 올해 1분기 미국 테네시주 신공장을 착공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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