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이종현기자] 코로나19로 직장과 학교 등에서 비대면(언택트) 문화가 확산되면서 화상회의 솔루션이 주목받고 있다. 하지만 화상회의 서비스·제품의 보안 취약점으로 개인정보 유출, 해킹에 대한 우려가 제기됨에 따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이 보안 우려 대처에 나섰다.
과기정통부와 KISA은 화상회의 서비스·제품의 보안 강화를 위해 화상회의 서비스(제품)의 보안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보안 검증된 서비스·제품의 보급 확대를 추진한다고 16일 밝혔다.
과기정통부는 화상회의 서비스·제품 보안 모니터링 및 점검 강화를 위해 ▲원격회의 관련 홈페이지 위·변조, 스미싱, 악성코드 유포와 같은 사이버공격 및 신규 보안취약점 정보 집중 모니터링 ▲화이트해커를 활용한 신규 보안 취약점 신고 포상제 등을 추진한다.
또 보안 검증된 화상회의 서비스·제품 보급 확대를 위해 ▲기업 수요를 받아 국산 영상회의 서비스 대상 보안취약점 점검 지원 ▲중소·영세 서비스 개발기업 대상 보안컨설팅 지원 및 보안제품·서비스 비용 지원 ▲민간기업의 클라우드서비스 보안인증 획득 지원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허성욱 과기정통부 정보보호네트워크정책관은 “비대면 서비스의 핵심은 보안”이라며 “국민과 기업이 안심하고 화상회의 서비스·제품을 사용할 수 있도록 보안대책을 강구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과기정통부는 재택·원격근무와 원격수업을 위한 정보보안 수칙을 3월30일, 4월9일 발표했다. 또한 온라인 교육에 이용되는 화상회의 서비스·제품의 해킹사고 발생과 신규 보안취약점 정보에 대한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