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이상일기자] 코로나19로 인해 ‘사회적 거리두기’가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기업들은 재택근무와 분산근무 등으로 대응하고 있다.
하지만 장기화되고 있는 새로운 근무형태 적용에 따라 기업들은 재택 등을 위한 ICT기술의 옥석을 가리고 무엇이 효율적인 지를 두고 고민에 빠져 있다.
이에 대해 ERP분야 전문 SW기업 더존비즈온의 송호철 상무는 “재택근무와 관련한 대다수 서비스는 특정 기능에 편중돼 있다. 사용자인 기업 입장에서 보면 파편화돼 있다는 뜻이다. 단순히 화상회의와 같은 한정된 상황이 아니라 사용자와 거래처, 고객에게까지 직접 제공되는 서비스도 원격으로 가능 하느냐 하는 부분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송 상무는 “원격접속을 통해 가능한 일부 업무, 예를 들어 화상회의, 채팅, 전자결재 등의 솔루션에 관심이 몰리고 있는데 이제는 회계, 인사 등 핵심 업무의 경우에도 비대면 채널을 활용할 수 있는지 적극적으로 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재택에 필수 솔루션 선별한 이유는? = 더존비즈온(대표 김용우)은 최근 기업 비즈니스 통합 플랫폼 위하고(WEHAGO)의 기능 중 재택근무 및 언택트(비대면) 업무처리에 필요한 핵심 기능 12가지를 패키지로 구성해 오는 6월 30일까지 무상 공급하기로 결정했다.
재택근무 통합 패키지는 위하고의 다양한 기능 중 화상회의, 내 PC원격접속, 일정관리, 채팅&메신저, 메일, 전자결재, 웹오피스, WE드라이브, 할일관리, 문자서비스, 인터넷팩스, 기본정보관리 등 재택근무에 필수적인 핵심 솔루션을 선별해 구성했다.
송호철 상무는 “중소기업이 재택근무에 필요한 여러 가지 솔루션을 일일이 찾아야 하는 수고를 덜고 기업 환경에 맞지 않은 솔루션을 도입하는 실패를 경험하지 않도록 한 곳에서 통합해 제공하려는 것”이라고 의미를 설명했다.
송 상무는 또 “더존비즈온이 무상 제공하는 재택근무 통합 패키지는 별도 준비가 없었더라도 가입 즉시 재택근무가 가능하다는 점이 강점이다. 재택근무를 위해 필수적인 기능을 한 번에 제공할 수 있도록 구성했기 때문에 사용 즉시 효율적인 재택근무 환경 조성이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재택근무를 전면적으로 시행하지 않는 경우에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 또는 모바일을 이용한 업무처리가 가능한 스마트워크 환경 구현이 가능하므로 업무효율을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게 된다는 것.
소통과 협업을 위한 솔루션이 다양하게 제공되는 데 위하고 언택트 패키지는 초점을 맞추기도 했다. 국내 및 해외 어디서든 PC와 모바일 등 기기환경에 관계없이 화면과 문서를 공유하며 여러 사람이 참여해 동시에 회의할 수 있는 화상회의 솔루션을 제공한다.
◆언택트 확산, 비대면 솔루션 요구 높아져 = 실제 최근 코로나19로 한국인의 입국을 금지하거나 제한하는 나라가 170여개국에 달하고 있다. 반대로 우리나라도 4월 1일 0시부터 한국에 들어오는 모든 입국자는 출발지와 국적에 관계없이 2주간 의무적으로 자가 격리에 처하기로 한 상태다.
때문에 출장이 잦은 업무의 경우 대체제가 필요한 상황이며 이에 화상회의를 활용하면 해당 국가에 거래처를 둔 기업들도 원활한 업무 수행이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여기에 채팅과 메신저 기능을 기업 전용으로 특화한 ‘WE톡’을 제공한다. 조직도와 업무 단위를 기반으로 그룹 대화방을 만들어 실시간으로 정보와 파일을 공유할 수 있다. 쪽지, 화상회의, 투표, 일정공유, 웹오피스 등 다양한 기능으로 실시간 소통하고 협업할 수 있다.
회사메일과 개인메일을 편리하게 통합 관리할 수 있는 기업 전용 메일 서비스가 제공된다. 간편하게 회사 도메인 주소를 메일 주소로 사용할 수도 있다.
팩스기기가 없어도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팩스 송수신 및 관리업무를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인터넷 팩스를 제공한다. 국내 팩스 수발신은 물론 국제팩스 발송 등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거래처, 연락처와 연계된 문자서비스를 제공한다. 고객 및 거래처 그룹을 관리하고 대량 일괄발송 등 문자 기반의 다양한 마케팅 도구를 제공하는 기업형 메시지 서비스이다.”
송 상무는 “사무실이 아닌 외부 환경에서도 문서 생산과 관리 등 업무 생산성에 문제가 없도록 지원한다. 언제 어디서나 문서를 작업하고 공유할 수 있도록 웹오피스가 제공된다. 별도 오피스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아도 접속만으로 한글, 엑셀, 파워포인트, 워드 등 다양한 문서의 열람 및 작성이 가능하며 다른 직원들과 실시간 동시 편집도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각종 자료를 안전하게 저장하고 편리하게 공유할 수 있는 기업용 파일 저장소인 WE드라이브도 사용할 수 있다. 회사 내 문서와 파일 등을 동료들과 쉽게 공유하고 검색할 수 있으며 웹오피스로 함께 편집과 열람도 할 수 있어 효율적인 업무가 가능하다.”
한편 기업 사무실에서 이뤄지는 결재나 대면보고 같은 업무가 비대면으로 대체가 가능할지 궁금해 하는 기업들도 많다.
이에 대해 송 상무는 “사무실에서 이뤄지던 업무 프로세스도 재택근무 환경으로 옮겨올 수 있다. 회사 사무실의 서버나 업무용 PC에 접속해 원격 화면을 보며 원하는 작업을 수행하고 원격으로 접속된 PC의 자료도 관리할 수 있도록 내 PC 원격접속 기능을 갖췄다.”고 밝혔다.
전자결재 기능을 활용해 비대면 보고를 할 수 있어 재택근무 환경에서도 빠른 의사결정이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이를 위해 위하고에선 기업에 필요한 다양한 결재 양식을 제공하고 있으며 모바일과 PC 환경을 모두 지원한다.
일정관리 기능의 일정초대와 공유캘린더를 사용해 직원들과 업무일정을 공유할 수 있다. 일정과 관련된 위치, 자료, 태그 등 다양한 정보를 실시간 제공해 효율적으로 협업할 수 있다.
할일관리 기능으로 업무 진행 경과에 따라 해야 할 일, 진행 중인 업무, 종료된 업무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관리자는 지시한 업무의 진행 상황을 실시간 모니터링할 수 있다.
이 밖에 회사의 기본정보관리를 위한 기능도 제공한다. 조직도, 연락처, 기능으로 소통이 필요한 직원을 빠르게 검색해 쉽게 의사소통할 수 있다. 수많은 거래처와 연락처를 통합 관리하고 자동 업데이트 및 공유 기능을 통해 최신 정보를 유지할 수 있다. 다양한 타입의 회사게시판을 생성해 정보와 지식을 공유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