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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U+, 5000억 규모 ‘AI고객센터’ 시장 선점나선다

권하영 기자
[ⒸLG유플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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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데일리 권하영 기자] LG유플러스(대표 황현식)는 AICC(AI컨택센터)와 소상공인 AI 솔루션을 기반으로 기업용(B2B) AI 사업을 본격화한다고 1일 밝혔다.

▲’U+ AICC 온프레미스’ ▲’U+ AICC 클라우드’ ▲’우리가게 AI’를 ‘3대 서비스’로 낙점하고 역량을 집중해 B2B 시장을 공략한다는 구상이다.

얼라이드마켓리서치에 따르면 국내 AICC 시장은 연평균 20% 이상 꾸준히 성장해 2030년에는 약 5000억원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지만 아직 뚜렷한 선도 사업자가 없는 상황이다. 이 가운데 LG유플러스는 AI 역량을 AICC에 집중해 본격적 경쟁에 돌입한다.

LG유플러스는 앞서 LG AI 연구원 및 LG CNS와 ‘원(One)-LG AICC’를 구축하는 등 LG그룹사 AI 역량을 활용하고 있다. LG AI 연구원이 개발한 초거대 AI ‘엑사원 2.0’과 협력해 AICC 고도화에 나서는 한편, 내년에는 자체 개발한 ‘익시젠(ixi-GEN)’도 선보인다.

익시젠은 LG유플러스의 통신·플랫폼 데이터를 학습시킨 거대언어모델(LLM)로, 향후 B2B AI 사업의 중추로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LG유플러스는 자체 LLM이 구축되면 AICC 경쟁력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3대 서비스 가운데 LG유플러스가 2021년 3월 선보인 ‘U+ AICC 온프레미스’는 여러 AI 솔루션을 결합해 기업이 원하는 형태로 고객센터를 설계할 수 있는 이른바 구축형 AICC다. LG유플러스는 금융권·제조업 대기업을 연이어 수주하며 서비스 출시 약 2년여만에 약 550억원에 달하는 수주매출을 달성했다.

지난 9월 출시한 구독형 서비스인 ‘U+ AICC 클라우드’는 중견그룹 및 중소기업을 위한 서비스다. 별도 구축없이 고객이 원하는 콜센터 인프라를 사용하되 LG유플러스의 AI 솔루션과 연동하여 저렴한 월정액 형태로 이용 가능하다.

LG유플러스는 소상공인을 위한 AI 솔루션인 ‘우리가게 AI’로 틈새시장까지 공략한다. LG유플러스는 지난 10월에 월 9900원으로 전화 단말과 AI 기본응대, 손님 메모 기능을 탑재한 우리가게 AI 정액요금제를 출시했다.

예약확정 및 변경에 대한 응대와 리마인드 알림톡까지 제공하는 ‘우리가게 예약 서비스’, 현장 대기 접수 기능 및 대기 상황을 AI가 대응하는 ‘우리가게 대기 서비스’도 내년 3월 출시를 앞두고 있다.

LG유플러스는 대기업 및 중견기업 AICC 시장을 주요 타깃으로 점유율을 높이고, 소상공인 시장은 우리가게 AI로 공략하는 ‘AI 3대 서비스’ 전략으로 시장을 선도한다는 목표다.

LG유플러스 박성율 기업기반사업그룹장은 “LG유플러스는 다수의 콜센터 인프라 솔루션 구축 및 운영 노하우를 통해 고객센터 통신 서비스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다”며 “오랜 시간 다져온 경쟁력을 바탕으로 그룹사 AI 역량을 충분히 활용하면서 B2B AI 플랫폼으로 시장을 선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권하영 기자
kwonhy@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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