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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이프랜드'에 경제시스템 도입…'스톤'으로 유료 아이템 구매

백지영 기자
[ⓒ SK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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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데일리 백지영 기자] SK텔레콤은 메타버스 서비스 '이프랜드' 활성화를 위한 경제시스템을 본격 도입하다고 16일 밝혔다.

SKT는 우선 유료와 무료로 재화를 구분하고, 유료 재화 '스톤’을 도입했다. '스톤'은 앱스토어에서 인앱결제로 구매 가능하며, 무료 재화 ‘포인트’는 기존과 동일하게 출석, 미션 수행, 이벤트 참여로도 획득할 수 있다.

'스톤'은 소장 가치가 높은 차별화 아이템 구매 및 호스트 후원에 사용할 수 있다. 무료 재화 '포인트'는 기본 아이템 구매 등에 활용할 수 있다.

특히 이프랜드 인플루언서들은 이프홈과 이프스퀘어에서 열리는 밋업 행사를 통해 '스톤'으로 후원을 받아 수익을 올릴 수 있게 됐다.

코스튬 등 아이템 제작을 통해서도 수익 창출이 가능하다. 크리에이터들은 코스튬을 이프랜드 스튜디오를 통해 제작하고, 이프랜드의 자체 심사를 거쳐 코스튬 상점에 업로드해 수익을 거둘 수 있다.

이와 함께 SKT는 1만6000여 개의 신규 프리미엄 콘텐츠를 추가했다. 이번 신규 아이템 추가로 이프랜드에서 사용 가능한 아이템은 기존 4000여 종에서 총 2만여 종으로 5배 이상 늘었다.

프리미엄 콘텐츠로 이프랜드 속 이용자의 개인공간인 이프홈을 위한 캠핑과 파티, 우주, 최신 유행 홈스타일링 등 4가지 테마 맞춤형 아이템을 선보였다.

다양한 모션 상품도 추가돼 유명 아이돌의 안무, 이프랜드나 다른 SNS에 공유할 수 있는 챌린지와 밈, 감정 표현 등 아이템들을 이프랜드에서 이용할 수 있다.

K팝 스타를 볼류메트릭으로 만나는 서비스도 본격 도입됐다. 볼류메트릭은 여러 대 카메라와 센서를 이용해 물체를 3차원으로 촬영∙저장하는 기술이다. SKT는 걸그룹 시크릿넘버 멤버 6명과 보이그룹 킹덤 멤버 7명의 볼류메트릭 피규어를 우선 선보이며 이후 다른 그룹들도 선보일 계획이다.

럭셔리 패션 브랜드부터 글로벌 아트 컴퍼니 핀즐까지 다양한 IP(지적재산권)들과의 제휴를 통한 색다른 아이템들도 도입된다.

패션 브랜드의 경우 실물 제품과 동일한 아바타 코스튬이나 브랜드 정체성을 강조한 꾸미기 아이템들로 이르면 11월 중 업데이트될 예정이다. 아트 컴퍼니의 경우 이프홈에 적용할 수 있는 대형 아트월이나 조형물 형태 예술 아이템들로 채워진다.

세븐일레븐과 메가커피 등 개별 브랜드 특화 아이템도 이번 업데이트에 적용됐다. 메가커피의 경우 노란색 시그니처 커피차와 대형 커피 조형물인 '메가리카노' 등을 선보인다.

이밖에 이프랜드와 NFT 마켓플레이스 '탑포트' 연동을 통해 이프랜드에 NFT(대체불가토큰) 아이템들을 대거 도입했다.

이프랜드에서 NFT 아이템 구매하면 아바타의 코스튬이나 이프홈의 장식품으로 사용할 수 있다. 구매한 NFT 아이템은 이프랜드에서 사용하는 것 이외에도 새로 선보이는 웹3 지갑 'T월렛'에 보관·조회할 수 있다.

특히 NFT 아이템에는 성북구 소재 간송미술관이 보유하고 있는 국보 청자 모자원숭이형연적과 국보 백자청화철채동채초충난국문병, 간송미술관의 대표 작품인 석호 한쌍 등이 포함됐다.

백지영 기자
jyp@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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