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개인정보 가격이 '신세계상품권 3만원'?… 삼성생명 저축보험 이벤트에 쏟아지는 의심
-한 두 달후 해지해도 원금보장에 상품권까지 지급… '도덕적 해이' 우려 제기
-삼성생명, 해당 이벤트 5년 넘게 지속… 업계 "고객 정보 확보 목적도 커보여"
-과거 홈플러스, 경품 미끼로 확보한 미동의 고객정보 보험사에 팔아 논란 빚기도
[디지털데일리 권유승 기자] 삼성생명이 이달말까지 진행하고 있는 온라인 저축보험 가입 이벤트에 대한 도덕적 해이 우려가 나온다.
보험 가입 후 한 달만 유지해도 원금이 보장된다는 점을 악용해 계약 해지 후 결국 상품권만 타가는 사례가 발생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하지만 삼성생명측도 이를 알고도 수년째 이 같은 이벤트를 지속하고 있어 애초에 보험 가입보다는 고객정보 수집의 목적이 다분한 게 아니냐는 비판을 피하기 어려워 보인다.
22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삼성생명이 지난 1일부터 오는 30일까지 온라인 보험 가입자를 대상으로 경품증정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NEW연금보험', 'NEW연금저축보험', '저축보험' 중 한 가지 상품을 월 10만원 이상으로 1, 2회차 보험료를 납입한 고객에게 신세계 상품권 3만원권을 증정한다.
삼성생명은 "다이렉트로 노후를 준비하고 다가오는 추석 때 사용하기 좋은 상품권도 받아보라"고 홍보를 하고 나섰다.
문제는 이같은 상품권 이벤트가 도덕적 해이를 유발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은행의 예적금 상품의 성격인 저축보험은 일반적으로 한달만 유지하고 해지해도 가입자가 원금을 회수할 수 있기 때문에 보험 가입의 목적 보다는 상품권을 얻기 위해 가입을 진행하는 사례가 발생할 수 있다.
실제 일부 재태크 사이트 등에선 이 같은 방법을 종용하기도 한 것으로 알려졌다.
환급률이 100%라는 점을 강조하면서 보험료를 10만원으로 설정하고 한 두달만 유지하고 해지하라는 식이다. 가족과 함께 가입하면 상품권을 각각 지급 받을 수 있다는 일종의 팁까지 제시하고 나섰다.
이런 수법이 악용되면 계약 유지율이 하락하고 환수하지 못한 사업비는 결국 보험료 인상이라는 선량한 소비자들의 피해로 돌아갈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된다.
하지만 삼성생명은 이같은 수법을 인지하고도 해당 이벤트를 지속하는 모습이다.
삼성생명 관계자는 "5년 넘게 이벤트를 계속 하고 있고 충분히 높은 수준의 유지율이 검증 돼 있어서 해당(계약해지 악용) 우려는 없다"며 "문제가 있었으면 시행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삼성생명의 상품권 증정 이벤트가 당초 고객 정보 확보를 위한 차원이 큰 것이 아니냐는 말도 나온다.
실제 삼성생명은 한달이상 유지시 원금을 보장한다는 점을 명시한 가운데, 기존 가입이력이 있는 고객은 경품지급을 제외한다는 문구를 남기기도 했다.
보험업계 한 관계자는 "악용 사례가 발생할 경우 보험사 입장에서는 손해를 입을 수도 있지만, 반면 그 금액을 가망고객 확보, 마케팅 비용 등으로 인지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보험 시장에서 고객 정보는 소중한 자산으로 여겨진다.
특히 보험 가입 이력이 있거나 가입을 시도했던 가망 고객의 정보는 더욱 가치가 큰 카테고리로 분류되기도 한다. 이렇다보니 아예 고객 정보를 법인보험대리점(GA)에 사고 파는 업체까지 등장한 상황이다.
다만 과거에는 홈플러스가 경품 이벤트를 통해 수집한 고객정보를 보험사들에게 판매해 논란이 될 만큼 고객 정보는 민감한 사안이다.
당시 라이나생명과 신한생명(현 신한라이프)는 홈플러스 측으로부터 고객이 동의하지 않은 정보를 제공받아 기소 되기도 했다.
이 외 교보생명, 현대해상, 동부화재(현 DB손해보험), 메리츠화재, 한화손해보험 등도 홈플러스와 고객 정보를 거래해 수사선상에 오르내린 바 있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보험이라는 게 직접 고객들이 찾아서 가입하는 것 보다는 권유로 인해 가입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부분을 활용하기 위해 고객 정보를 많이 이용한다"면서 "정상적인 절차를 통해 얻은 고객정보라면 이를 활용하는 것 자체는 법적인 문제는 없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다만 상품을 가입할 때 향후 고객정보가 활용될 수 있다는 걸 고객이 제대로 인지하지 못한다면 문제가 될 여지는 있다"면서 "무엇보다 보험은 장기상품이고 계약을 유지하는 게 중요한데, 경품 증정 악용 사례 등이 확산하면서 고객에게 보험 해지에 대한 경험을 쌓게 하는 건 가입자는 물론 장기적으로 보험 산업에도 좋지 않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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