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가 퇴근 즈음해서 읽을 수 있는 [DD퇴근길] 코너를 마련했습니다. 혹시 오늘 디지털데일리 기사를 놓치지는 않으셨나요? 퇴근 앞두고 저희가 요약 정리한 주요 기사를 가벼운 마음으로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전체 기사는 ‘디지털데일리 기사 하단의 관련뉴스(아웃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넥슨이 ‘메이플스토리’ IP를 활용해 블록체인 게임 생태계 구축에 나선다는 사실을 넥슨개발자콘퍼런스를 통해 깜짝 공개했습니다.
이를 위해, 넥슨은 메이플스토리를 활용한 여러 블록체인 게임 타이틀을 준비합니다. 강대현 넥슨 최고운영책임자(COO)는 8일 온라인 개막한 ‘2022년 넥슨개발자콘퍼런스(Nexon Developers Conference, 이하 NDC)’ 기조강연을 통해 대체불가능한토큰(Non Fungible Token, 이하 NFT) 중심 생태계인 ‘메이플스토리 유니버스’를 선보이겠다고 밝혔는데요. 그간 넥슨은 타 게임사 대비 블록체인 및 NFT 기반으로 하는 신규 타이틀에 대해 조용한 모습을 보여왔었습니다. 그렇기에 이번 발표는 게임업계 종사자들의 이목이 쏠렸지요.
먼저 넥슨은 메이플스토리 유니버스 첫 타이틀이 될 ‘메이플스토리N’을 준비합니다. 원작 지식재산(IP)에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한 PC 기반 신규 글로벌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입니다. 여기에, 넥슨은 멀티플랫폼 블록체인 게임 제작 샌드박스 플랫폼인 엠오디엔(MOD N, 가칭)도 준비 중입니다. 이용자나 크리에이터 등 본인이 보유한 메이플스토리 NFT 뿐만 아니라 외부 NFT를 이용해 나만의 게임을 제작할 수 있도록 하는 게 목표입니다.
삼성전자 이재승 사장, “비스포크, 세계로…‘공간·경험·시간’ 확장”
삼성전자가 ‘비스포크 홈’을 전 세계에 판매합니다. 스마트홈 서비스도 세계로 확장하고요.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장 이재승 사장은 “우리의 사명은 생활가전이 갖춰야 할 디자인과 역할을 재해석하는 것”이라며 “이제 삼성전자는 보다 완성된 홈 경험을 제공하겠다”라고 밝혔습니다. 또 "20개 이상 제품군을 미국과 유럽 등에 판매하고 인공지능(AI)과 ‘스마트싱스 홈 라이프’로 맞춤형 서비스를 누릴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도 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주방에 이어 리빙 가전 제품도 비스포크 제품군으로 확대해 해외 50여개 국가에 선보일 계획입니다. 스마트싱스 홈 라이프 서비스는 97개 국가를 지원할 예정이고요. 또 생활가전 제품 생애 주기에 걸쳐 친환경 기술을 강화하겠다고도 선언했습니다.
스마트폰 시장 위축…삼성전자 모바일 협력사 '울상'
모바일 수요 감소와 게임옵티마이징서비스(GOS) 논란 등 악재가 겹치면서 삼성전자도 스마트폰 생산량을 5000만대가량 줄이기로 했습니다. 협력사 주문 축소는 물론 외부 파운드리 계약까지 조정하려는 상황이라네요.
이는 삼성전자 반도체 사업은 물론 부품 협력사에 직격탄입니다. 게다가 삼성전자가 원가절감 차원에서 중국발 제조자개발생산(ODM) 또는 합작개발생산(JDM) 비중을 확대하면서 국내 카메라 모듈, 스마트폰 기판 등 업체는 2분기 실적 하락이 불가피해졌습니다.
업계 관계자는 “자동차, 메타버스 등 신시장에 진입하지 못한 기업은 당분간 반등이 쉽지 않을 것”이라면서 “그나마 부품사들은 3분기 출시 예정인 접는(폴더블) 스마트폰에 기대를 걸고 있다”고 이야기했습니다. DSCC에 따르면 지난 1분기 폴더블폰 출하량은 222만대로 전년동기대비 6배 가까이 늘었다고 하네요.
애플, 'WWDC2022' AR·VR 기기 미공개…데뷔전은 언제?
애플이 개발 중인 증강현실(AR)·가상현실(VR) 기기 가운데 ‘AR 헤드셋’이 처음 출시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대만TF증권 궈밍치 애널리스트는 트위터를 통해 애플이 AR 헤드셋을 2023년 2분기 출하할 것이라고 예측했습니다.
애플은 이번 WWDC22에 AR헤드셋을 공개하지 않았습니다. 이에 궈밍치는 AR헤드셋 공개 및 출시가 내년으로 미뤄졌다고 언급하면서 오는 3분기부터 AR 헤드셋에 대한 엔지니어링 검증을 진행하고 내년 2분기부터 사전 주문을 실시할 것이라고도 덧붙였습니다.
애플은 지난해 12월 미국 특허상표청(USPTO)에 ‘리얼리티 OS(RealityOS)’ 상표를 등록한 바 있습니다. 올해 초 발견된 리얼리티OS 오픈소스 코드와 연결지으면 리얼리티가 AR·VR 기기를 지원하는 운영체제(OS)로 추정되네요.
5G 중간요금제, 통신사 주가에 미칠 영향은?
정부 주도 5G 중간요금제 출시가 초읽기에 접어든 가운데 통신3사 주가 향방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전통적으로 통신비 인하와 같은 정부 정책이 통신사 수익개선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일이 적지 않았기 때문이죠.
당장 오는 3분기 안에 5G 중간요금제 계획이 구체화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시장에서는 중간요금제 출시로 인한 주가 리스크가 크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실제, 새정부의 5G 중간요금제 추진이 처음 공식화된 당시와 비교해 통신사들의 주가는 큰 차이가 없는 상황입니다.
통신사 입장에서도 5G 중간요금제 출시가 부담스럽지 않다는 지적입니다. 장기적으로 봤을 때 5G 중간요금제는 결국 LTE 가입자의 5G 전환을 유인하기 때문에, 단기적 손실을 감안해도 업셀링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분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