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저한 현지화로 승부건 라인페이, 크로스보더 플랫폼 강자 노린다

2020.11.28 17:22:48 / 이상일 2401@ddaily.co.kr

관련기사
네이버, 2분기도 ‘매출 늘고 이익 줄고’…라인페이 캠페인 반영
신한은행, 일본 라인페이와 업무 제휴 계약 체결


[디지털데일리 이상일기자] 라인이 ‘라인페이’를 기반으로 크로스보더 플랫폼 사업자로서의 현지화 전략에 적극 나서고 있다. 특히 철저한 현지화를 통해 금융서비스 확장에 주력한다는 계획이다. 

전 세계 개발자들을 대상으로 온라인으로 개최된 ‘라인 데브 데이2020(LINE DEVELOPER DAY 2020)’에서 27일 라인페이 크로스보더 전략에 대해 발표한 서동규 라인 비즈 플러스 페이 서버 개발자(LINE BIZ PLUS Pay Server Dev)는 “라인페이는 2014년 일본에서 서비스 시작할 때부터 크로스 보더 결제 지원을 목표로 가지고 있었다”며 “크로스보더 결제는 자신이 살고 있는 나라의 국경을 넘어서 해외결제를 지원하는 것으로 신용카드, 환전 등을 활용해 현지에서 결제하는 것이 모두 해당”한다고 설명했다. 

라인페이는 지난 몇 년간 다수의 이용자를 기반으로 금융 서비스를 확장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라인은 2014년 12월 일본과 대만, 태국, 인도네시아 등에 모바일 간편결제, 송금 서비스 ‘라인페이’를 선보였다. 올해 1분기 기준, 전 세계 약 504만명(MAU)이 이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서동규 개발자는 “2015년 대만과 태국에 법인을 설립하고 현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크로스보더 결제 사업을 위해 현지에 대한 직접 투자 규모를 얘기하는데 해외에서 결제하는 비중은 국내에서 결제되는 비중보다 작을 수 밖에 없어 현지 상황에 잘 맞게 개발하고 운영한는 것이 우선 중요하다”고 밝혔다. 

현재 라인페이는 일본에선 라인이 직접 충전식 전자결제 지불수단인 ‘라인페이 밸런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대만과 태국에선 현지 파트너가 제휴를 통해 서비스를 운영 중이다. 

일본에선 라인페이 카드 출시와 함께 브랜드 협력 카드를 선보이기도 했다. 코브랜드 카드는 사용시 적립 포인트를 라인 포인트로 제공하며 라인페이 카드 사용자는 여러 이커머스 업체마다 따로 결제 정보를 입력해야 하는 수고를 덜 수 있다. 

대만의 경우에는 현금 영수증을 등록한는 기능을 라인페이에 넣었으며 교통 서비스에도 진출해, 대만의 트래픽QR 서비스를 탑재해 라인페이 앱만으로 지하철 탑승이 가능하다.

태국의 경우 BTS라는 지상철을 운영 중인데 정기 승차권 구독 서비스를 라인페이 앱에 탑재해 기존에 토큰을 구매해 BTS를 이용하던 것에서 스마트폰 기반의 탑승 서비스가 가능해졌다.

한편 라인페이는 현지에 맞는 서비스를 개발, 운영하면서 멀티 커런시 스스템 개선 작업을 통해 대만 달러, 태국 바트 등 어떤 통화라도 결제, 정산이 가능한 시스템을 마련했다. 

서동규 개발자는 “다중통화시스템만큼 집중한 것이 결제 생태계 마련이다. 국내사용자가 해외에서 결제하는 비중은 적다. 때문에 해외가맹점 직접 유치는 비효율적으로 우리는 해외 사용자가 국내에 방문했을 때 방문목적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결제 생태계를 마련하는데 중점을 뒀다”고 밝혔다.

라인페이는 향후 사용자와 결제 생태계를 중요한 지점이라고 보고 지역 사용자 중심의 서비스 개발과 파트너 게이트웨이를 구축했는데 집중한다는 전략이다. 서동규 개발자는 “이제는 파트너가 라인의 결제 생태계에 접근하게 되면 이를 동등하게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 라인의 파트너사는 자신의 고객이 해외에 나가더라도 국내와 동등하게 결제 등 서비스를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상일 기자>2401@ddaily.co.kr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디지털데일리 뉴스를 만나보세요.
뉴스스탠드


  • IT언론의 새로운 대안-디지털데일리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지크로]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에스크로
  • 동영상
  • 포토뉴스
카카오 AI스피커 외장배터리 불났다…“전량… 카카오 AI스피커 외장배터리 불났다…“전량…
  • 카카오 AI스피커 외장배터리 불났다…“전량…
  • KT, 양자암호통신 상호운용 인터페이스 기술…
  • 2021년 에어컨 경쟁 시동…LG전자, '휘센 타…
  • [슬기로운 소비생활] 초고속 블렌더와 일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