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백지영기자] 전자정부 플랫폼이 클라우드로 탈바꿈된다. 급변하는 상황별 국민 수요에 정부 서비스를 빠르게 개발, 제공할 수 있도록 클라우드와 인공지능(AI), 빅데이터와 같은 신기술을 접목한 지능형 정부, 디지털 정부로 거듭나는 것이 주요 목표다.

조달청이 발주한 ‘전자정부 클라우드 플랫폼’ 구축 사업은 최근 삼성SDS가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이번 사업은 2개년 사업으로 내년까지 91억1600만원이 투입된다. SK주식회사 C&C, KT가 뛰어들었지만 인프라닉스, 크로센트, 대신정보통신과 컨소시엄을 이룬 삼성SDS가 기술점수에서 우위를 차지하며 사업 수주에 성공했다.

앞서 지난해 진행된 전자정부 클라우드 플랫폼 구축 정보화전략계획(ISP) 수립은 LG CNS가 수행한 바 있다. ISP는 LG CNS를 주사업자로 티맥스소프트와 크로센트, 베스핀글로벌 등이 맡았으나, 이번 전자정부 플랫폼 구축사업에서 정작 LG CNS는 참여하지 않았다.

이번 전자정부 클라우드 플랫폼 구축사업은 클라우드 환경 전환을 통해 공공정보화 개발 절차를 줄이고 빠르게 전자정부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차세대 전자정부플랫폼’을 오는 2021년까지 만드는 것이 목표다.

지난 2007년 개발한 전자정부 표준 프레임워크는 4차산업혁명시대에 더 이상 적합하지 않다. 2016년 경주 지진과 같은 자연재해나 지난해 계란 살충제 파동 시 정부 홈페이지가 다운되거나 국민들에게 제대로 된 정보제공이 이뤄지지 않았다는 비판이 지속적으로 제기됐다.

이번 사업을 통해 행안부는 ▲클라우드 기반의 플랫폼 통합관리 환경 구축 ▲다양한 오픈소스 기반의 PaaS 플랫폼을 지원하는 클라우드 엔진 구성 ▲AI/빅데이터 등 지능형 기술 서비스 및 다양한 오픈소스 및 상용SW를 서비스 카탈로그를 통해 제공할 수 있는 클라우드 어시스트 구성 ▲사용자, 관리자 대상 관문 포털 기능 구축 및 표준 API기반 연계 기능 구성 등이다.

클라우드 인프라 자원 서비스는 국가정보자원관리원의 2019년 제2차 범정부 정보자원 통합구축 HW1 사업의 지능형 클라우드 인프라 시범구축에서 구축되는 표준 IaaS(클라우드 인프라) 영역 위에 적용한다. 아는 향후 제3센터(대구센터)에 적용될 예정이다. 추후 민간 클라우드 서비스 연계 그림도 그렸다.

특히 개발환경에는 최근 IT업계에서 도입이 급증하는 컨테이너 관리 기능을 구성한다. 쿠버네티스 계열 컨테이너 배포, 관리, 서비스 연결 및 제어 기능 구성은 물론 클라우드 파운드리 계열 애플리케이션 배포, 관리, 서비스 연결 및 제어 기능도 포함한다. 이를 위해 정부(과기부, 한국정보화진흥원) 주도로 2014년부터 개발된 오픈소스 클라우드 파운드리 기반 ‘파스-타(PaaS-TA)’를 적극 활용할 방침이다.

최근 공개한 ‘파스-타 5.0 버전(코드명 라비올리)에는 기존 클라우드 파운드리와 쿠버네티스를 결합했다. 개발실행환경(데브옵스)에서 개발자의 상황에 따른 선택이 가능하며 IaaS에서  SaaS까지 전체를 통합 관제·관리할 수 있으며, 정밀 이용량 측정(미터링)을 지원한 것이 특징이다. 민간의 우수한 서비스(SW)를 탑재할 수 있는 SaaS 플랫폼도 구축된다.

정부는 “2021년 전자정부 플랫폼이 공공정보화 사업에 적용되면 2022년~2026년까지 5년 간 2304억원 절감 예상된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전자정부 클라우드 플랫폼 구축 사업을 수주한 삼성SDS는 지난 8월 행정안전부의 차세대 지방세정보시스템을 수주하며 공공 SI 시장 복귀를 공식화했다. 11월에는 기획재정부 차세대 디지털회계예산시스템(디브레인) 사업까지 수주하면서 공격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백지영 기자>jyp@ddaily.co.kr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디지털데일리 뉴스를 만나보세요.
뉴스스탠드


  • IT언론의 새로운 대안-디지털데일리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카드뉴스] 기업의 지속가능성 해법은 결국···
· [카드뉴스] B tv 서라운드, 거실을 영화관으로
· [이지크로]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에스크로
  • 동영상
  • 포토뉴스
삼성전자, 프랑스 쿠킹 스튜디오 개설 삼성전자, 프랑스 쿠킹 스튜디오 개설
  • 삼성전자, 프랑스 쿠킹 스튜디오 개설
  • LG전자, 6.5인치 실속형 스마트폰 ‘LG Q5…
  • LGU+ “갤S20 예약가입, 전용색상 핑크로 몰…
  • KT, 올레tv로 코로나19 확산 방지 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