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이대호기자] 네이버(대표 한성숙)는 8일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에서 창작자 및 스몰비즈니스 파트너 1500여명을 초청해 ‘네이버 커넥트 2020’을 개최했다. 네이버 파트너들을 대상으로 그해 성과와 내년도 계획을 공개하는 행사다. 올해로 5회째를 맞았다.

한 대표는 지난 2015년부터 진행된 커넥트 행사를 되짚으며 5년을 관통하는 키워드로 ‘기술’을 꼽았다.

특히 인공지능(AI), 클라우드, 로봇 등의 고도화된 기술들을 플랫폼의 주인공인 사용자들이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는 도구로 바꿔갈 수 있을 때 이 기술들이 의미를 갖는다고 설명하며 ‘첨단기술의 쉬운 도구화’에 집중해 왔다고 밝혔다.

한 대표는 “사용자가 창작자이자 스몰비즈니스(중소상공인)”라며 이들이 쉽게 연결되고 성공을 위한 도구가 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이와 관련해 올해 커넥트 키워드를 ‘테크큐브(TECH Cubes)’로 잡았다. 테크 큐브는 하나의 기술집약 단위다. 이 기술의 쓰임새를 사용자가 직접 설계하고 조합할 수 있도록 변하겠다는 의지를 담았다.

◆“사용자가 설계하는 테크큐브…사용자 주도 플랫폼 원년”=
네이버에 따르면 사용자들은 지금도 익숙하게 테크큐브를 골라 사용하고 있다. 간편해진 사업자 등록증 제출과 인증 과정에선 광학문자판독(OCR) 큐브가 도입돼 있다. 가게 등록 시에도 스마트콜, 예약, 테이블 주문, 방문자 리뷰, 인공지능 콜(AI Call) 큐브들을 선택하면 된다. 내가 선택한 큐브들에 대한 사용자 반응은 데이터로 분석된다. 검색은 물론 장소 추천 AI 기술인 에어스페이스(AiRSpace) 큐브는 나의 가게를 여러 서비스 공간에서 추천한다.

네이버는 사용자 스스로 기술플랫폼의 활용을 결정할 수 있도록 다양한 큐브를 제공 중이다. 클릭이나 ‘좋아요’와 같은 소극적 반응을 얻는 것에 그치지 않고, 찜, 단골맺기, 감사하기, 후원하기, 기부하기, 구독 그리고 가장 적극적인 구매까지 내가 원하는 반응의 형태를 선택할 수 있다. 또한 나의 보상 방식도 ‘광고(애드포스트)달기’에서 더 나아가 ‘포인트 받기’, ‘결제’ 등 자유롭게 설계할 수 있도록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예를 들어 내 콘텐츠에 대해 클릭에 기반해 광고비를 받을 것인지, 감사와 후원의 뜻으로 네이버 포인트를 선물 받을 것인지, 콘텐츠 구매를 유도해 결제를 일으킬 것인지 창작자나 사업자가 직접 선택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의 변화가 2020년을 기점으로 본격화될 예정이다.

한 대표는 “네이버가 추구하는 기술플랫폼은 네이버가 직접 사용자 간의 인터랙션 방식을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창작자와 사업자가 방식과 형태를 직접 설계할 수 있도록 더욱 다양한 테크큐브들을 제공하는 것”이라며 “2020년은 사용자 주도의 기술플랫폼 원년이 될 것”이라 밝혔다.

◆“글로벌 진출 징검다리 되겠다”=한 대표는 기조연설 마지막에 기술을 앞세운 글로벌 진출을 강조했다.

한 대표는 “네이버 내부에서 나오고 있는 새로운 사업들을 이끄는 각 CIC(사내독립기업)들은 자신의 사업과 시장에 맞춰 처음부터 다시 기술들을 개발하지 않고 테크큐브들을 글로벌 시장에 맞게 튜닝하고 조합해 사업의 속도를 높이고 있다”며 글로벌 진출 방식을 설명했다.

또 한 대표는 “국내에서 사용한 테크큐브가 글로벌에서 로그인되고 결제가 되고 전 세계 유저들이 쓸 수 있게 자동번역이 돼야 할 것”이라며 내부 작업 현황을 전했다. 덧붙여 한 대표는 “사용자와 스몰비즈니스의 좋은 글로벌 솔루션이 되겠다. 잘 쓸 수 있는 자원이자 징검다리, 파트너가 될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이대호 기자>ldhdd@ddaily.co.kr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디지털데일리 뉴스를 만나보세요.
뉴스스탠드


  • IT언론의 새로운 대안-디지털데일리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카드뉴스] 기업의 지속가능성 해법은 결국···
· [카드뉴스] B tv 서라운드, 거실을 영화관으로
· [이지크로]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에스크로
  • 동영상
  • 포토뉴스
LGU+, VR 헤드셋 가격 부담↓…‘피코 리얼… LGU+, VR 헤드셋 가격 부담↓…‘피코 리얼…
  • LGU+, VR 헤드셋 가격 부담↓…‘피코 리얼…
  • “손연재와 스마트홈트를” LGU+, V50S씽큐…
  • 삼성전자, 파운드리 고객 확보 ‘잰걸음’…獨…
  • LG전자, ‘V50S씽큐’ 시판…출고가 119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