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가 2019년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근간인 ‘전사자원관리(ERP)’ 도입 및 고도화를 위한 [ERP On Cloud] ‘ERP 혁신’ 컨퍼런스를 개최하고자 합니다. 이번 컨퍼런스의 세부 주제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위해선 무엇보다 근간인 ERP가 도입되어야 하고 과거의 도입 방식에서 벗어나 클라우드로 전환되고 있는 시장 상황과 기술 동향을 점검합니다. 또 실제 기업의 도입 사례, 향후 고도화 방안 등을 사례 중심으로 소개합니다.
[디지털데일리 백지영기자] 생산·물류·판매·재무·회계·인사 등 기업의 핵심 정보를 관리하는 전사적자원관리(ERP) 시스템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혁신)’의 선봉으로 떠오르고 있다.

그동안 ERP는 기업의 전반적인 업무 프로세스를 통합 연계해 관리하는 시스템으로 자리매김해 왔다. 하지만 최근에는 머신러닝과 분석, 클라우드 등 최신 기술과 접목되며 경영진의 정확하고 신속한 의사결정을 돕는 핵심 시스템으로 다시 주목받고 있다. 데이터 기반의 실시간 경영은 물론 타 시스템과의 연계를 통한 효율적인 예측도 가능하다.

이에 따라 국내에서도 대기업의 중심으로 ERP 전환 등을 진행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ERP 개편을 통한 지능형 경영을 통해 치열한 시장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는 디지털 혁신을 꾀한다는 전략이다.

전세계 ERP 시장 1위인 SAP에 따르면, 지난해부터 국내 대기업을 중심으로 차세대 ERP 구축 붐이 일어나고 있다. 이성열 SAP코리아 대표는 “국내 대기업 5개 그룹 가운데 4곳이 인메모리 기반의 SAP 차세대 ERP제품인 S/4 HANA(하나) 전환을 선택했다”며 “ERP 구축 작업이 본격화되면서 향후 5~6년 간 관련 서비스 시장이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실제 삼성전자와 현대·기아자동차그룹, SK하이닉스, CJ, 롯데 등이 S/4 HANA를 선택하고 현재 전환 작업을 진행 중이다. 이미 1995년부터 전 계열사 ERP 시스템를 구축한 삼성전자는 2010년 글로벌 ERP 도입 이후, 지난해부터 작년부터는 차세대 ERP 구축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현대·기아차도 전세계에 흩어진 39개 공장의 DB를 통합하는 한편, 차세대 ERP 도입에 나선다. DB 통합 작업 이후 약 2026년 경이면 실시간 의사결정이 가능한 ERP 구축이 가능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서정식 현대·기아차 ICT본부장(전무)은 “전사 업무 프로세스(PI) 혁신 차원에서 ERP의 전면적인 개편 계획을 세웠다”며 “여기에 클라우드 도입을 통해 확장성과 유연성, 비용효율성 및 신속성을 극대화시킬 것”이라고 설명했다.

SK하이닉스는 약 1년 반의 기간에 걸쳐 지난 2월 ERP 전환을 완료했다. 본사와 해외 생산·판매 법인에 이르기까지 구매, 영업, 재무 등 일련의 업무 처리 속도가 이전  대비 약 최대 100배까지 향상됐다. 무엇보다 데이터의 실시간 활용을 통해 예측 기반 경영관리가 가능하게 됐다는 설명이다.

한편 ERP 등 핵심업무를 클라우드 이전하는 사례도 많아지고 있다. 대한항공과 현대상선 등이 대표적이다. 대한항공은 오는 2021년까지 ERP를 포함한 홈페이지, 화물, 운항 등 자사의 전사시스템을 클라우드로 올린다. 승객 여정 정보 데이터를 분석해 최적화된 항공 상품을 제안하고 고객 행동을 예측해 새 상품도 기획한다. 국내 1위이자 글로벌 9위의 해운사인 현대상선도 ERP 등 전체 IT시스템을 한꺼번에 클라우드로 전환한다.

이밖에 LPG 전문기업 E1도 최근 에너지 업계 최초로 클라우드 기반의 ERP를 구축한다고 밝혔다. e-어카운팅과 통합구매시스템 구축 등 경영 전반을 포괄하는 핵심 IT시스템을 클라우드로 통합할 예정이다. 특히 실시간 데이터 분석을 통한 손익예측, 물류 가시성 등을 통해 디지털 전환 토대를 마련할 방침이다.

<백지영 기자>jyp@ddaily.co.kr

[ERP On Cloud]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디지털데일리>가 오는 7월 17일 서울 명동 은행연합회관 대강당에서 2019년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근간인 ‘전사자원관리(ERP)’ 도입 및 고도화를 위한 [ERP On Cloud] ‘ERP 혁신’ 컨퍼런스를 개최하고자 합니다.

[ERP On Cloud] 컨퍼런스는 기업 경쟁력 핵심이지만 그동안 다소 소홀히 다뤄져왔던 ERP를 주제로 진행합니다.

이번 컨퍼런스의 세부 주제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위해선 무엇보다 근간인 ERP가 도입되어야 하고 과거의 도입 방식에서 벗어나 클라우드로 전환되고 있는 시장 상황과 기술 동향을 점검합니다. 또, ERP 관리자들의 고민인 유지보수 효율성 확보를 위한 방법과 실제 기업의 도입 사례, 향후 고도화 방안 등을 사례 중심으로 소개합니다.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감사합니다.

자세한 행사 일정 및 프로그램 안내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디지털데일리 뉴스를 만나보세요.
뉴스스탠드


  • IT언론의 새로운 대안-디지털데일리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카드뉴스] 기업의 지속가능성 해법은 결국···
· [카드뉴스] B tv 서라운드, 거실을 영화관으로
· [이지크로]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에스크로
  • 동영상
  • 포토뉴스
LG전자, V50씽큐 게임 페스티벌 7만명 ‘관… LG전자, V50씽큐 게임 페스티벌 7만명 ‘관…
  • LG전자, V50씽큐 게임 페스티벌 7만명 ‘관…
  • KT “갤럭시S10 5G, 배터리 최대 3시간59분…
  • 삼성전자, “장마철엔 건조기가 제격”
  • LG전자, “게임은 V50씽큐가 최고”